[국제언론인클럽뉴스=문화부 최수진기자] Spectronaut® 19는 개체 식별, 후보물질 발견, 대규모 분석을 위한 확장성, 새로운 워크플로 지원 측면에서 크게 개선된 기능 제공한다.
질량 분석 기반 프로테오믹스 솔루션의 선도적 발명 및 개발업체인 Biognosys는 6월 2일부터 6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American Society for Mass Spectrometry (ASMS) 연례 컨퍼런스에 참가해 ‘Spectronaut 19’를 출시하고 독점 프로테오믹스 연구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데이터 인사이트 솔루션에서 이뤄진 주요 과학 및 기술 분야의 진척 상황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최수진 기자 DIA 프로테오믹스 분석 소프트웨어
|
Biognosys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2개의 조찬 세미나, 4개의 구두 발표, 11개의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학 전문가 팀이 부스 #314에 상주하며 방문객들을 맞게 된다. Biognosys는 전략적 파트너인 Bruker의 활동에도 참여한다.
6월 2일(일)에 열리는 Bruker의 eXceed Symposia ‘Multiomics solutions for the post-genomic era’ 행사, 그리고 6월 2일(일)부터 5일(수)까지 운영하는 Hospitality Suite를 이용해 프로테오믹스 솔루션의 포괄적인 에코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Spectronaut® 19: AI의 파워를 발휘해 심층적이고 빠르며 확장 가능한 DIA 분석 가능
Biognosys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인 Lukas Reiter 박사는 “Spectronaut 19 버전은 역대 가장 풍부한 기능을 갖췄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정량화 기능의 개선이다. 우리는 정량화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고, 그 결과 분명한 성과를 거뒀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발전된 AI 모델이 올해 출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소개했다.
예나대학병원(UKJ) 의학부의 주니어 교수인 Florian Meier-Rosar는 “Spectronaut는 우리 DIA 프로젝트와 완벽하게 궁합이 맞는다. directDIA 워크플로는 사용 편의성과 신뢰할 수 있는 정량화를 결합해 단백질 풍부도와 번역 후 변형(post-translational modifications )을 대규모 단위로 연구할 때 우리 니즈를 충족한다”고 말했다.
예일대 의과대학 약리학과의 Yansheng Liu 박사는 “Spectronaut는 고성능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때문에 우리가 가장 선호하는 DIA 분석 소프트웨어다. 복잡하고 다중화된 DIA 데이터 세트 분석을 쉽고도 신뢰할 수 있게 만든다”고 제품을 칭찬했다.
6월 4일(화) 열리는 Biognosys의 조찬 세미나 ‘Spectronaut 19: 데이터 분석의 새로운 가능성(Spectronaut 19: Unlock your data’s true story)’은 이 소프트웨어 출시 발표에 모두 할애되며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의 Josh Coon 교수가 ‘싱글샷 DIA 프로테옴 분석: 정량적 프로테오믹스의 새로운 표준(Single-Shot DIA Proteome Analysis: The New Gold Standard for Quantitative Proteomics)’이라는 제목으로, 그리고 예나대학병원의 Denys Oliinyk은 ‘데이터 독립 수집과 µPhos를 이용한 고차원 포스포프로테오믹스를 향해(Towards High-dimensional Phosphoproteomics with Data-independent Acquisition and µPhos)’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한다.
또한 Biognosys는 3건의 구두 발표와 3건의 포스터 발표를 통해 Spectronaut의 최근 개선 사항을 소개할 예정이다.
TrueDiscovery®: 비편향 심층 플라즈마 프로테오믹스를 위한 획기적인 P2 플라즈마 농축 기술을 통해 개선
Biognosys는 시장을 선도하는 성능과 뛰어난 경제성을 갖춘 싱글 웰(single-well), 싱글 입자 유형 기반 농축을 위한 새로운 독점 P2 플라즈마 농축 방법을 출시한다.
이 방법은 대규모 코호트 바이오마커 또는 신약 개발 연구, 임상, 역학 또는 집단 프로테오믹스 연구에 탁월한 정량화 및 높은 처리량을 제공한다.
P2 플라즈마 농축 워크플로는 Biognosys의 TrueDiscovery® 플랫폼을 통해 CRO 서비스로 제공되거나 라이선싱을 통해 고성능 질량 분석 최종 사용자를 위한 인하우스 방식으로 제공된다.
기술적 특징과 성능 데이터는 6월 5일(수) WP 084 포스터 세션과 6월 3일(월) Biognosys의 조찬 세미나 ‘Biognosys의 차세대 프로테오믹스 서비스를 통한 신약 발견 및 개발 가속화(Accelerating Drug Discovery and Development with Biognosys’ Next-Generation Proteomics Services)’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세미나에서는 Kymera Therapeutics의 Eric Kuhn이 ‘표적 단백질 분해 약물 발견 및 개발을 위한 질량 분석 기반 접근법(Mass Spectrometry-Based Approaches to Targeted Protein Degradation Drug Discovery and Development)’이라는 제목으로, 그리고 Biogen의 Alan Shomo가 ‘임상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정량적 CSF LRRK2 분석법 개발(Development of a Quantitative CSF LRRK2 Assay to Support Clinical Studies)’이라는 제목 하에 발표할 예정이다.
TrueTarget®: 대규모 약물 표적 디콘볼루션 스크리닝을 위한 고처리량 워크플로 소개
신약 개발의 중요한 과제는 임상시험에서 후보 약물의 높은 실패율을 해결하는 것이다. 약물 표적과 잠재적인 비표적물을 효율적으로 식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한된 단백질 분해 질량 분석법(LiP-MS)을 기반으로 하는 Biognosys의 TrueTarget® 플랫폼은 비편향 약물 표적 식별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계약 연구 서비스로 또 라이선스 옵션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대규모 스크리닝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Biognosys는 높은 재현성과 정량적 정밀도로 향상된 표적 식별과 측정 시간을 단축하는 자동화된 고처리량 약물 표적 디콘볼루션을 위한 혁신적인 LiP프로토콜을 개발했다.
Biognosys는 6월 6일(목) ThOH Oral Session에서 새로운 LiP워크플로를 발표할 예정이다.
DigitalProteome™ 및 Proteoverse™: 데이터를 바이오제약 연구를 위한 바이오 인사이트로 전환
Biognosys의 새로운 데이터 인사이트 솔루션인 DigitalProteome™은 단백질 발현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생체 내 바이오마커 발견 및 신약 개발 연구를 크게 향상시킨다.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인간, 생쥐, 랫츠의 22개 건강한 조직에서 추출한 프로테옴 프로파일이 포함돼 있으며 기성 라이브러리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DigitalProteome™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특징은 6월 5일(수) WP 070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자원은 라이선스를 통해 바이오제약 연구에 이용할 수 있다.
Biognosys 연구 서비스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질량 분석 데이터에 대한 더욱 쉬운 접근과 활용을 위해 고객들은 신종 Proteoverse™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플랫폼에서 고객들은 데이터 시각화 및 탐색을 통해 귀중한 바이오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얻고, 수천 개의 단백질 중에서 주요 분석 물질을 식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펩타이드 수준의 구조를 탐구하고 그들의 생물학적 관련성을 조사할 수 있다.
이 도구는 6월 6일(목) ThP 119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도구는 초기에는 Biognosys의 TrueDiscovery® 연구 프로젝트와 함께 무료 서비스로 제공된다.